디자인정글에 라이프앤콜렉트의 인터뷰가 소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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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인터뷰[궁금한 인터뷰] 생활 속에서 아트를 향유하는 방법2022-11-30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전시를 접하며 아트를 경험하고 있지만 여전히 예술에 대해 거리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예술은 어떻게 접하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가까운 것이 될 수도 있고 먼 것이 될 수도 있다.생활 속에서 좀 더 가까이 예술을 공감하며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브랜드가 있다. 예술과 디자인의 조각을 모아 일상에서 예술을 실천하고자 하는 라이프앤콜렉트(life&COLLECT)다.라이프앤콜렉트는 섬유 패션디자인을 전공한 윤두리 디자이너와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한 박혜지 디자이너로 구성된 디자인 콜렉티브다.라이프앤콜렉트의 양면 모듈액자1111B라이프앤콜렉트 박혜지 대표, 윤두리 디자이너이들은 각각 패션 디자이너와 미술관 큐레이터로 활동하면서도 늘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보고자 하는 의지를 굳혀왔다. 그러다 박혜지 디자이너의 여행 사진을 시작으로 첫 제품을 만들었고, 브랜드를 론칭하며 작가들의 창작물을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아트테리어 상품들을 출시했다.실생활에서 아트를 향유하며 개인의 취향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프앤콜렉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I매거진공모전g전시행사커뮤니티'라이프앤콜렉트'의 의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삶을 뜻하는 'life'와 모으다를 뜻하는 'collect'가 만나 만들어진 라이프앤콜렉트(life&COLLECT)는 예술과 디자인의 조각을 모아 일상에서 '생활의 예술'을 실천하겠다 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이름이에요.두 분이 언제, 어떻게 브랜드를 론칭하게 되셨나요?저(박혜지)는 미술관 큐레이터로, 윤두리 디자이너는 패션 회사 디자이너로 각자 다른 일을 하면서도 항상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어요. 그러던 중 제가 찍은 여행 사진을 인테리어에 사용해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분위기에 따라 양면으로 돌려가며 사용할 수 있는 양면 모듈 액자와 커튼, 가림막, 테이블 보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브릭 포스터 제품이 탄생했습니다.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작가들의 순수 창작물을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트테리어 상품들로 재탄생 시키고자 하는 저희 브랜드의 방향성을 꾸준히 지켜나가고 있어요.브랜드 철학은 무엇인가요?'The art of Living, 생활의 예술을 실천합니다'예요. 미술, 디자인, 사진, 음악, 패션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생활 속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예술품으로 제작해 예술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고자 합니다.AM HAPPY BECAUSEEVERYONE LOVES MELOUISWAIN루이스웨인 '고양이를 그린 사랑의 화가 전Leviswain.I fell in loveth a lovelyMyselfakittenthSED WAT라이프앤콜렉트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LOUISWAIN라이프앤콜렉트의 활동에 대해 소개해주세요.WAINLOUIS그림을 물건 위에 프린팅하는 기존의 아트 굿즈가 아닌, 작품에 대한 저희만의 새로운 해석이 더해졌다는 점이 라이프앤콜렉트만이 가진 차별점이라고 보시면좋을 것 같습니다.라이프앤콜렉트의 활동을 두 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첫째, 명화를 활용한 아트테리어 상품을 제작해 미술관 아트샵 상품군을 다양화하는 데앞장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예술의 전당에서 진행했던 앙리 마티스전, 현대백화점 문화홀에서 진행했던 루이스 웨인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중인 합스부르크 왕가의 미술품 등 오리지널 라이센스를 가지고 기념품으로만 기능하는 아트 상품이 아닌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아트굿즈를 제작합니다.두 번째는 작품을 대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신진 작가님들과의 협업이에요. 평면에서 존재했던 작가님들의 작품에 라이프앤콜렉트만의 상상력을 더해 아트 상품으로 제작합니다. 아이디어 단계부터 투자, 제작, 유통까지 작가님들의 작품이 예술을 사랑하고 소비하는 많은 분들의 일상에 녹아들 수 있게 제작하고 소개하는 것이 저희가 하는 또 다른 활동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