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창업뉴스

  • 센터소개
  • 창업뉴스

국민제안 제목, 작성일, 내용, 조회수, 첨부파일 목록, 내용 제공

제목
1기 소개 시리즈 #5 - 건강진단과 예방을 도와주는 디지털헬스 스타트업
작성일
2021-03-10
조회수
460
첨부파일
내용

본문[디자인프레스 공식블로그] : https://blog.naver.com/designpress2016/222246375707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 #5

– 건강 진단과 예방을 도와주는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 2



디자인 창업의 허브, 코-스테이션 1기 입주기업을 만나다.



다섯 번째 이야기

- 드립빅, 하트세이프티 -





 

심폐소생술 교육 디바이스 & 서비스 ‘리닥’ | 이미지 제공 : 하트세이프티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 박람회 CES2021가 꼽은 올해 주요 키워드 중 하나는 디지털 헬스다. 평균 수명 연장과 팬데믹으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지털 헬스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코-스테이션의 1기 입주기업에서도 디지털 헬스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스타트업이 있다. 치아 건강을 자가 진단하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구강 카메라 ‘클로보’를 개발 중인 드림빅과, 쉽고 재미있게 심폐소생술을 배워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닥’을 개발 중인 하트세이프티가 바로 그 기업들이다.



/



충치를 예방하는 구강 카메라

드림빅



 

드림빅 유현민 대표 | 이미지 제공 : 서울디자인창업센터



2019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이 제일 많이 겪는 질병은 치은염 및 치주 질환이다. 그리고 치주염은 심장병, 혈관질환, 당뇨와 같은 전신 질병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렇게 구강 질병은 우리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평소 구강 관리는 필수다. 드림빅의 ‘클로보’는 사용자가 집에서 구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구강 카메라와 전문의와 비대면 의료 상담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이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폭넓은 사용자에게 유용한 클로보는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구강 건강관리를 도와준다.



구강 카메라 클로보를 개발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매일 아이들이 양치를 잘 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충치가 생기는 것을 보고 평소에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다가 구강 카메라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구강카메라 ‘클로보’ | 이미지 제공 : 드림빅



클로보는 치아의 상태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 가정용 구강 카메라입니다. 제품 개발하면서 무엇에 주안점을 두었나요?

카메라와 앱의 연동입니다. 클로보의 차별성은 자가 관리뿐만 아니라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비대면 진료는 의사가 환자의 환부를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따르지만, 클로보로 찍은 사진을 앱을 통해 전문의에게 보내면 직접 환자의 상태를 보지 않아도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은 비대면 의료 행위가 불가능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진료 및 관련 서비스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하고 시대에 맞는 아이템이 되기 위해서 제품과 함께 서비스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 드림빅

클로보는 구강 외에 코, 귀 내부도 촬영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병원 방문이 꺼려지는 지금, 자가 관리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추가로 코, 귀용 카메라도 개발했습니다. 현대인은 만성비염, 중이염, 알레르기 등 코와 귀에 관련된 질병도 많이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병원에 가야만 본인의 코와 귀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파악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코, 귀용 카메라를 개발하자고 결정했습니다.



클로보는 전문의와의 상담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특별히 준비하는 부분이 있나요?

건강에 관련된 궁금증도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자가 진단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럴수록 사용자의 건강 문제에 맞춰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대면 진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상담뿐만 아니라 진료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미지 제공 : 드림빅



드림빅의 앞으로 목표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강 관리 습관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클로보로 자가 진단을 하며 꾸준히 건강 관리를 했으면 합니다. 한편, 의료비 때문에 병원을 찾지 못하고 아픔을 방치하여 병을 키우는, 의료 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제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동시에 가정에서도 서로의 건강을 지켜주는 의미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심폐소생술

하트세이프티



 

하트세이프티 남진혁 대표 | 이미지 제공 :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5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소생률이 3배 이상이라고 한다.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심폐소생술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며 교육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하트세이프티의 남진혁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심폐소생술 교육을 쉽게 배울 수 없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심도 높은 심폐소생술 교육 서비스 ‘리닥Lidoc’을 개발했다.



심폐소생술 교육 서비스 리닥을 개발한 이유가 있나요?

대학시절,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여했습니다. 아이템을 고민하던 중, 어린 시절 심폐소생술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었으나 쉽게 배울 수 없었던 기억과 일회성으로 그치는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기억이 떠올라 심폐소생술 교육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실제 개발을 할 수 없어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언제 어디서든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기와 콘텐츠인 리닥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 디바이스 & 서비스 ‘리딕’ | 이미지 제공 : 하트세이프티



다른 심폐소생술 교육기기와 차별되는 리닥만의 장점이 있나요?

기존 심폐소생술 교육은 틀 안에 갇혀 있었습니다. 잘못된 커리큘럼과 정보를 바탕으로 가르치거나, 맞춤형 교육이 제공되지 않는 등 부족한 부분도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리닥은 IoT 교육 기기와 연동되는 앱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정량적 수치를 제공하며, 개인 맞춤형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 하트세이프티



리닥은 IoT 교육형 디바이스와 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됩니다. 제품을 개발하면서 무엇에 주안점을 두었나요?

안전 교육은 사람을 살리는 기술 교육으로서 반드시 필요하지만, 재미없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이를 바꾸고자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재미 요소를 넣었습니다. 이와 함께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는 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예로, 지하철이나 가정 등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교육하여 상황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리닥의 IoT 디바이스는 사람의 손이 직접 닿고 강한 압박감도 견뎌야 하는데요. 제작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압박을 가할 시, 사람의 가슴과 비슷한 물성치와 깊이를 구현하는 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리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3D 프린터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만들면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 하트세이프티



리닥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DIY로 심폐소생술 교육 기기를 제작하여 청소년 및 대학생, 성인에게 교육을 10여 차례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월 중순에 1차 제품을 텀블벅에서 펀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등록 중입니다. 이와 함께 안정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금형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산품은 올해 5월에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며, 2~3가지의 상황 교육도 받을 수 있게끔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 먼 미래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리닥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싶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창업센터 링크

https://sdf-incu.or.kr/



 



<디자인 창업의 허브, 코-스테이션 1기 입주기업을 만나다>



1편 : 모아 컴퍼니, 스프링워터, 팔방디자인

2편 : 디자인스튜디오 임성묵, 알리올라, 에이치씨랩, 해턴

3편 : Studio XSXL, WHEN, WKND Lab

4편 : 문워크디자인, 밴플

5편 : CLOBO, 하트세이프티

6편 : 코-스테이션 탐방기



 



 





글 | 디자인프레스 객원 에디터 허영은(designpress2016@naver.com)

진행•편집 | 디자인프레스 권예랑

사진 | 김잔듸(Studio 516)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 CLOBO(blog.naver.com/kamozabzab), 하트세이프티(lidoc_official)